sns.keyboardMagazine
snskeyboard의 리뉴얼 소식을 전합니다.
by. snskeyboard ─ 2020년 12월 13일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snskeyboard입니다. 이번 달 초에 시작한 디자인 리뉴얼 및 개선작업이 완료되었음을 공지드립니다. 2020년 3월 중순 단순한 취미로 시작했던 snskeyboard.com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여러분의 관심 덕분입니다. 사실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알파벳 텍스트를 특수문자로 변환시키는 인스타 폰트와 인스타그램 줄 바꾸기 서비스라는 단 두 가지의 서비스만 제공할 예정이었지만 생각보다 특수문자를 재미있게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보며 여러 기능을 추가하고 확장하다 보니 지금 snskeyboard.com의 디자인과 구성에 모든 것을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에 관심에 보답하고자 약 한 달여간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공지 드립니다.

1. 사이트 전체 용량 6.3배 감소

웹사이트 용량 6.3배 감소된 모습을 보여 주는 그래프입니다. 구체적인 용량과 방법을 언급할 수 없지만 snskeyboard의 모든 서비스에 접속하였을 때 소모되는 데이터 소모량을 최대 6.3배 감소시켰습니다.

2. 웹사이트 로딩 속도 평균 2~3배 향상

웹사이트 로딩 속도 평균 2~3배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는 그래프입니다. 웹사이트 로딩이 오래 걸려 불편을 겪으신다는 의견을 여러 채널을 통해 들어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snskeyboard는 유지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대한민국에 서버가 있는 호스팅을 받고 운영 중입니다. 기존 snskeyboard의 구조적인 부분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지만, 근본적인 설계가 잘못되어 수정이 불가했던 문제를 이번 리뉴얼을 통해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3. 디자인 개선

디자인을 개편한 모습을 Before와 After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개편하고 한국인 방문자 중심의 서비스로 구성하였습니다. 탐색 네비게이션이 개편된 모습입니다. 드랍다운 메뉴를 통해 탐색하여야 했던 기존의 탐색 방법에서 하단에 고정된 네비게이션을 따라 탐색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웹사이트 로딩 속도 평균 2~3배 향상 복사 기능을 수행할 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경고 창이 뜨며 복사가 되던 것을 간단한 알림 메세지가 뜨는 것으로 대부분 변경하였습니다. 무거운 페이지에서 경고 창 알림이 뜨는 경우 스마트폰이 잠시 프리징되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외 모든 페이지에서 디자인적인 변경과 수정 및 일관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4. 복사 기능 개선

snskeyboard에서 제공하는 복사 기능은 인페이지에서 작동하는 기능과 경고창을 띄우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었지만, 페이지 자체에서 간단한 알림을 띄우고 끝내는 것으로 가급적 통일 중입니다. 이 작업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snskeyboard 접속자 중 절반이 넘는 방문자는 snskeyboard를 꾸준히 사랑해 주시는 분들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크게 변경하고 수정하는 것보다는 편의성을 살리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5. 읽을 거리과 리뷰 제공

매거진 페이지와, 리뷰 페이지의 스크린샷 화면입니다. snskeyboard는 방문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를 제공하고자 새 기능인 매거진 페이지와, snskeyboard를 이용해 주신 다양한 손님들의 리뷰 페이지의 링크를 모아 게재하였습니다. 매거진 페이지에서 snskeyboard에서 공지 드릴 다양한 소식을 제공 드릴 예정이며 전문 작가가 직접 작성한 일상 에세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6. 신규 서비스 2종 공개

2020년 12월 13일 자로 snskeyboard에서는 '그 시절 글씨체'와 '일본어 주음부호'라는 새 서비스를 공개합니다. 그 시절 글씨체 페이지는 '사랑해 -> バr랑하l'처럼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면 옛날 싸이월드 감성 그대로 문자와 특수문자를 결합시켜 자동적으로 변환시키는 서비스입니다. 일본어 주음부호 서비스는 일본어와 주음부호가 형태, 외관적으로 대치되는 것을 찾아 안내하는 페이지입니다.

마치며

snskeyboard가 가진 첫 번째 큰 리뉴얼이며 사실상 snskeyboard를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습니다. 저는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아니며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방법은 어릴 적부터 취미로 배운 것들이며 이에 따라 남들보다 제작에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표현하고 싶어도 기술적 문제에 부딪혀 진행할 수 없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snskeyboard를 이용하시다 여러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한편으로 우려됩니다. 만약 이용상 문제나 불편함이 있었다면 저에게 꼭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연락 방법은 snskeyboard의 서비스 이용 페이지의 좌상단에 위치한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D.M을 주시면 됩니다. 가끔 D.M으로 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다는 응원 메시지를 받을 때마다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늘 snskeyboard를 이용해 주시고 아껴 주셔서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